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향해

급변하는 주식시장 속에서 읽으면 좋은 피터 린치 명언 모음

by 주식하는 청소년 2020. 6. 13.

급변하는 주식시장 속에서 읽으면 좋은 피터 린치 명언 모음


본 글은 pc에서 작업했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의 양해 바랍니다^^

 

요 며칠 미국 증시가 심상치 않네요...

내렸다가 다시 오르고, 다들 심란하실 것 같습니다ㅠㅠ

그래서 오늘은 다 같이 마음을 다잡을 수 있게 만드는 피터 린치의 명언을 소개하려 합니다ㅎㅎ

 

피터 린치가 누구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생애 : 1944년 1월 14일 ~

직업 :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 연구 고문

1969년 리서치 애널리스트로 입사 후 펀드 매니저로 활동하면서 13년 동안 연평균 29,2%의 수익을 기록.

1990년 140억 달러 규모의 세계 최대 뮤추얼펀드로 키워낸 후

46세의 나이로 가족과의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이 분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 같은데요~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1989>, 이기는 투자<1993>, 투자 이야기 <1995>

 

 

단 3권의 책을 썼지만 많은 개인 투자자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 책들을 보면 우리 같은 개미투자자가 범할 수 있는 오류나 잘못된 관념의 종류가 전부 등장합니다 ;;

나중에 쓴 책일수록 초보자를 위한 책이라고 하니 시간이 된다면 읽어보는 게 좋을 듯합니다^^

 

이제 그가 남긴 명언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마음의 준비들 하시고...)

 

1. 내릴 만큼 내렸으니 더는 안 내린다?

폴라로이드는 1년 만에 143달러에서 14달러로 열 토막이 났다. 많은 사람들이 60, 70 달러가 바닥인 줄 알고 샀다가 큰 낭패를 봤다. 주식에는 바닥이 없다.

2. 바닥에 잡을 수 있다?

아무도 어디가 바닥인지 모른다.떨어지는 칼날을 맨몸으로 받기 싫으면 내려갔다고 사지 마라.

3. 오를 만큼 올랐으니 더는 안 올라가겠지...

이렇게 생각하면 10배를 벌 수 없다. 필립모리스는 23배를 벌고도 7배를 더 벌었다. 기업이 이익을 보고, 전망이 좋다면 계속 보유해라.

4. 헐값인데 얼마나 손해 보겠어?

비싼 주식이든 개잡주든 주가가 떨어지거나 휴지조각이 되면 손해 보는 건 똑같다.

5. 주가는 반드시 회복한다?

파산하거나, 헐값에 인수당하거나, 주가를 회복하지 못하는 기업은 너무 많아서 일일이 댈 수도 없다.

6. 동트기 전이 가장 어둡다?

유정 굴착장치, 화차처럼 사양 산업은 회복을 못하거나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동도 못 트고 아예 칠흑이 되어버린다.

7. 10달러까지 반등하면 팔아야지

한번 짓밟힌 주식은 당신이 마음먹은 가격대로 회복하는 법이 없다. 9.75 달러에 팔면 될걸 몇 푼 더 이득 보자고 10년을 기다려야 하는 수도 있다. 확신이 없는 주식은 곧장 팔아버려라.

8. 걱정 없어, 보수적인 주식은 안정적이야

공익 사업주, 공기 업주라고 안정적이란 법이 없다. 어느 기업의 주식이나 상황과 전망이 변한다. 신경 끄고 살아야 하는 주식은 없다.

9. 얼마나 더 기다려야 하나? ㅠㅠ

기다리다 지쳐 팔았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크게 오를 때가 많다. 회사에 문제가 없고, 투자를 결정하게 만든 회사의 '이야기'가 변하지 않았으면 보유해라. 14년이나 꿈쩍 않은 기업도 있다. 피터 린치는 보통 보유한 지 3-4년인 기업에서 이득을 보았다. 좋은 기업의 인내심은 반드시 보답받는다.

10. 사지 않아서 엄청 손해 봤네 ㅡ.ㅡ

좋은 주식을 안 사서 큰돈을 벌 기회를 놓쳤는가? 손해를 봤다고 생각할 이유가 없다. 당신 계좌를 보라. 금액은 줄지 않았다. 다른 사람 이익을 자기 손해로 여기면 화만 날뿐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나중엔 오른 주식들을 볼 때마다 손해 봤다고 생각하고, 수억, 수조 달러를 손해 봤다고까지 생각한다. 결국 조급함에 질 나쁜 주식을 사고 만다.

11. 꿩 대신 닭이라도 잡아라?

'제2의' 수식어가 붙은 기업은 성공하는 일이 별로 없으니 주식으로 이득도 못 본다.

12. 주가가 올랐으니 내가 맞고, 주가가 내렸으니 내가 틀리다?

사람들은 5달러에서 샀는데 얼마 지나 6달러로 오르면 기뻐한다. 반대로 6달러에서 5달러가 되면 비통해한다. 가격과 전망을 혼동하지 마라. 오르다 추락하고, 내려가다 오르는 기업은 수 없이 많다. 회사가 튼튼한지, 전망이 밝은지가 중요하다. 단기 트레이더가 아니면 단기 이익에 연연하지 마라.

 

잘 읽어 보셨나요?

피터 린치는 저서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에서 위에 나온

반드시 버려야 할 열두 가지 생각을 지적했습니다.

주식 투자자라면 꼭 명심해야 할 격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추가적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손절하지 말자입니다.

급등주, 테마주, 레버리지, 인버스 탄 게 아니라 정말 소신 있게 산 주식이라면

계좌에 찍히는 마이너스는 결국 숫자에 불과합니다.

 

피터 린치의 명언을 보면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신의 투자 가치관이 흔들리고 있지는 않았는지...

 

감사합니다.


 

10년 뒤에도 성장할 기업을 고르는 기준, 구독 경제

10년 뒤에도 성장할 기업을 고르는 기준, 구독 경제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청소년입니다. '누구나 필요한 경제공부'라는 카테고리에서 처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도 초등학생 때, 지역 ��

not-be-ant.tistory.com

 

미국 배당주 관련 사이트 & 유튜브 추천 +첫 미국 배당금 입금 소식

미국 배당주 관련 사이트 & 유튜브 추천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청소년입니다. 우선 며칠 전 처음으로 미국 배당금이 입금되었습니다!! 제가 미국 배당주를 매수하기 시작한 게 4월 말이었기

not-be-ant.tistory.com

 

왜 미국 배당주를 선택해야 할까?

왜 미국 배당주를 선택해야 할까? 주식하는 청소년입니다. 제가 주식을 시작한 지 1년 정도 지났네요, 그동안 매매로 실현손익은 10% 정도이며 현재 수익률도 18.2%로 양호(?)합니다. 세뱃돈이나

not-be-ant.tistory.com

 

댓글